리뷰 네비게이션

지식 정보의 기반인 창조적 언어와 문화를 이끌어갈
진취적인 인재를 키웁니다.

본문내용

교과목소개

  • 문학의 이해( Understanding Of Literature )
    문학의 이해는 문학이론 공부를 위한 개론적 성격을 띠고 있다. 이 과목을 통하여 문학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와 연구로 나아가는 계기를 형성토록 한다.

  • 국어정서법의 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Orthography )
    국어정서법에 대한 원리적 이해는, 올바른 언어생활의 기초가 아닐 수 없다. 이 과목을 통하여 특히, 국어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토록 한다.

  • 국문학개론▲( An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
    한국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한국 문학의 전반적인 특징과 시대적, 장르적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이를 적용한다.

  • 국어학개론▲( An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국어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국어에 대한 탐구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국어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국어 담화와 텍스트 연구 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국어활동에 적용한다.

  • 국어문법론▲( Theories In Korean Language Grammer )
    국어 문법 기술상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문법 연구의 방법론을 터득한다. 아울러 문법교과서를 텍스트로 하여 통사론과 형태론 등을 학습한다.

  • 현대소설론( Theories In Modern Korean Novel )
    현대소설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개관하되 텍스트에 대한 여러 연구방법을 적용하면서 이해한다.

  • 국어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
    국어교육의 영역별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 평가 등에 대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교실 수업에 적용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 고전소설론( Theories In Classical Korean Novel )
    고전소설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개관하되 텍스트에 대한 여러 연구방법을 적용하면서 이해한다.

  • 현대시론( Theories In Modern Korean Poetry )
    현대시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개관하되 텍스트에 대한 여러 연구방법을 적용하면서 이해한다.

  • 고전시가론( Theories In Classical Korean Poetry )
    고전 시가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개관하되 장르별로 살펴보고 작품별 시적 정서를 이해한다.

  • 고전산문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Classical Korean Prose )
    한국 고전산문의 유형과 갈래에 따른 일반적 특징, 각 작품의 구체적 특징 등 우리 고전산문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 교육·학습 방법을 검토한다.

  • 현대소설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Modern Korean Novels )
    소설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검토한 후 학습자의 소설 수용과 창작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익히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 국어사▲( History Of Korean Language )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국어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우리말과 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국문학사▲(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
    국문학사 서술의 방법론을 검토하고 국문학의 사적 전개 과정을 시대와 장르 및 작품의 특성별로 이해한다.

  • 문학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Literature )
    문학교육의 목표, 주요 개념,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감상 등 문학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 국어과교육과정론★( Theor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Curriculum )
    국어과 교육과정의 철학과 관점, 체계, 목표, 내용과 방법, 평가, 역사적 변천과 특성, 국내외 교육과정 비교 분석 등을 주로 한다.

  • 표현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Expression )
    국어 활동을 크게 표현과 이해로 나눌 때 표현의 영역에는 말하기와 쓰기(작문)가 포함된다. 이 강좌는 말하기와 쓰기를 중심으로 한 표현의 과정과 전략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현대문학사( History Of Modern Korean Literature )
    갑오경장 이후 신문학 초창기부터 광복 후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한국 문학의 흐름을 시기별, 사조별로 이해한다.

  • 매체언어와인성교육( Media Language And Personality Education)
    현대 산업지식사회의 발전에 따른 매체언어의 문식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매체언어의 문식성 교육방법 및 활용 방안을 학습하며, 현행 교육과정에서 핵심적으로 추구하는 창의 인성 교육과 연계하여 탐구한다.

  • 국어과교재연구및지도법★ ( Theories And Practices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And Method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국어과 교재를 분석하고 재구성함으로써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교재 개발 능력을 함양하며, 아울러 교수·학습 방법을 효과적으로 개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이해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Comprehension )
    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적 지식들을 바탕으로, 읽기 및 듣기와 관련된 국어 이해의 기제와 교수-학습 방법을 탐구한다.

  • 중세국어문법론( Theories In The Middle Ages Korean Language Grammer )
    중세국어에 대한 문법지식을 통해 중세국어의 언어자료를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 현대작가론( Theories In Modern Korean Writers )
    작가론 서술 방법을 검토하고 현대 작가의 생애와 작품의 연관을 통해 대상 작가를 총체적으로 이해한다. 아울러 작가론 서술을 연습한다.

  • 고전시가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Classical Korean Poetry )
    한국 고전시가들의 유형, 역사적 변천과 특성, 작품의 표현적 특징과 원리 등을 이해하고, 그 교수·학습 방법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문학교재분석과융합교수법( Analysis Of Literary Materials And Convergence Teaching Method )
    문학 교육과정의 체계와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에 대한 이해 능력을 갖추기 위해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내용 체계, 성취 기준을 탐구하고, 중등 문학 교재 분석을 통한 인접 학문과의 융합형 교수학습 원리와 방법을 개발한다. 교재 분석 및 교수학습에 필요한 교육과정 개발과 문제해결학습 방법, 플립러닝 등 다양한 교수 방법을 활용하고 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능력을 높이도록 한다.

  • 국어학교육특강( Seminar Of Korean Linguistics Education )
    국어학 및 그 교육과 관련한 연구 성과를 이해하고, 교육 및 연구의 실행 방향을 탐색한다.

  • 작문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Writing )
    작문은 인지적인 측면에서나 창의적인 측면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언어활동이므로 성공적인 학교생활과 사회생활을 위해서 숙달할 필요가 있다. 정보화 사회로 재편될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작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현대시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Modern Korean Poetry )
    한국현대시의 전개과정과 시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는 실제 교수-학습 현장에서 현대시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창의언어문화교육론( Culture Education For Creative Language )
    언어교육과 문학교육의 창의융합형 교육의 일환으로 작문 교육을 문화적 시각에서 문화텍스트와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학습하여 국어교육의 영역을 확장함으로서 창의적인 국어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 고전문학교육특강( Seminar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 Education )
    한국 고전문학 교육과 관련한 주요 작품 및 연구 성과, 쟁점을 이해하고, 교육 및 연구의 실행 방향을 탐색한다. 아울러 고전산문 및 고전운문과 관련한 임용시험의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예상문제를 풀이한다.

  • 현대문학교육특강( Seminar Of Korean Modern Literature Education )
    한국 현대문학 교육과 관련한 주요 작품 및 연구 성과, 쟁점을 이해하고, 교육 및 연구의 실행 방향을 탐색한다. 아울러 현대산문(소설, 희곡, 수필 등) 및 현대시와 관련한 임용시험의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예상문제를 풀이한다.

  • 문법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Grammar )
    국어의 특질, 음운과 음운 체계, 형태, 어휘, 문장, 의미, 국어 담화와 텍스트, 국어사 등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국어 문법의 지식과 내용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탐구한다.

  • 국어과부진아교육( Teaching Slow-Learne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국어과 교육에서 부진아 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학습 부진 요인이 발생하는 원인과 문제점 및 교육적 관점을 이해한다. 국어과 과목의 세부적 영역별 학습 부진의 문제를 해소할 방안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 부진 학생의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 창의융합국어과교수학습방법론( Creative Convergence Korean Language Teaching Method )
    예비교사들의 창의적인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 모든 교과목의 도구 과목이라 할 수 있는 국어 교과를 중심으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융합 수업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다문화의이해와국어교육( Multicultural Understanding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
    세계화에 따른 다문화사회를 이해하고 인종적 언어적 문화적 배경이 다른 다양한 집단이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국어교육을 위한 국어 교수 학습방법을 익혀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수용하고 소통하여 적응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 남북한어문학교육( South And North Korean Language Education )
    남북한 어문학의 실체를 비교 분석하고 장차 북한 어문학의 총체적인 이해와 교수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리뷰 네비게이션